일상다반사

구글 가족 결제 수단 오류 / 자녀 결제 차단 해결 방법

옥여사 2021. 10. 21. 00:53

며칠 전 우리 귀요미가 마인크래프트를 하고 싶다 하여 설치를 해 달라고
한 일이 있었다. 설치하려고 보니 마인크래프트가 9,000원이나 하네...ㅠㅠ
귀요미와 협의 하에 모종의 거래를 하고.. 후후후
여하튼 결제를 해야 설치가 되어서 결제하고 설치를 하려 했으나, 응?

- 결제가 차단되었습니다 -

경고창이 뜨면서 더 진행이 되지 않았다.
당황스러웠던 나는 자녀 핸드폰으로 설치를 해서 그런가?
내 명의로 되어서 연동이 되어 있으니까 무슨 방법이 있지 않을까?
폭풍 검색을 했고,
핸드폰 소액 결제가 막혀 있어서 그럴 수도 있다는 걸 발견하고, 
바로 T월드로 접속, 소액결제 해제, 재설치를 시도했다. 
그런데....

- 결제가 차단 되었습니다 -

또,, 경고창이 뜨는 것이 아닌가.. 미친다. ㅠㅠ
다시 폭풍검색!!
그러다 구글 네이버 카페에서 올라온 글을 보고 그대로 해보았는데, 예스~~!!!!
성공했다.  글 올려주신 분 정말 감사합니다. (_ _) 꾸벅
여차 저차 해서 성공한 나의 성공담(?)을 남겨본다.
이걸 성공하는 데에 장장 2시간이 넘게 걸렸다..
포기하지 않은 나, 칭찬해 ;ㅅ;

하다 보니 느낀 건데, 아이의 구글 계정이 일단 내 계정을 하나 만들어서
해준 것이긴 하나, 아이 핸드폰 자체가 부모 명의로 되어 있고,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결제 자체가 막혀 있는 게 아닐까 추측해 본다.  여하튼 T월드는 아니었음~!

결론부터 말하면, 해결 방법은 구글에 있는 가족 결제 수단이란 걸 활용해서
마크를 설치할 수 있었다. 가족 결제수단 설정 과정은 요기 ↓↓ 


가족 결제 수단을 사용하려면 먼저 구글에 로그인을 하고 가족 그룹을 만들고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 가입을 해주어야 한다.
가입을 한다고 해서 요금을 내거나 그런 건 없다.!!

(PC버전) 먼저 구글에 로그인하고, 계정관리 누르기~

사용자 및 공유 누르기~

가족 그룹 관리 누르기~

아래 사진처럼 라이브러리 연결이 되어 있으면 -공유하지 않음-
연결되어 있으면 -공유함-으로 표시되어 있다.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누르고 화면에 안내하는 대로 따라가다 보면 가입이
완료된다.  아무 일 없이 완료되었다면 결제 수단 등록까지 문제없이 되었다는 것.
그럼 바로 마크 어플 설치하러 가면 된다~

그러나 나는 가족 그룹 생성까지는 잘 되었는데, 콘텐츠 라이브러리 가입 과정에서
결제 수단 추가하는 부분이 계속 오류가 났다. ㅠㅠ
내가 가지고 있던 해외 결제가 되는 카드로, 등록을 시도했는데, 모든 카드가 등록을
할 수 없는 카드라며 계속 오류가 뜸 ㅡ ㅡ^
그래서, 이 부분이 해결이 안 되어서 2시간이 넘게 걸렸었던 것. ㅠㅠ

하지만 난 알아내 버렸다. T^T
제일 중요한 키워드는 [구글 페이]다. 

가족 그룹까지 생성 후 구글 로그인 상태에서 구글 페이로 접속한다.
보면 결제 수단 메뉴가 있는데, 거기에 가서 카드 추가해 주면 된다.
단, 등록되어 있는 카드가 있다면 모두 삭제한 후에 다시 재등록한다.
혹시 오류가 또 뜨면 안 되니까, 아예 리셋하는 느낌으로~!

카드 등록이 다 되면,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 가입을 다시 시도한다. 
슉슉 넘어가서 결제 수단 설정 순서가 되면 구글 페이에서 등록했던 카드가 뜬다.
카드 선택해주고 완료하면 라이브러리까지 가입 완료.
가족 결제 수단까지 몽땅 등록 완료!!

여기서 한 가지 체크해야 할 점이 있는데,
가족 결제 수단은 가족 그룹 관리자, 즉 만든 사람, 내가 권한을 갖게 되는데,
가족 그룹 관리자만이 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매우 중요함!!
내가 결제를 해주면 해당 어플이 가족 그룹에 있는 계정끼리 공유가 되어 사용이
가능한 형식이다. 앱, 게임, 영화, TV 프로그램 등을 가족그룹 안에 있는 구성원과 공유가 가능하다. 
장장 2시간이 걸린 설치 과정이었고, 해결하고 나니 성취감이 들더라. ㅎㅎㅎ

아래는 모바일에서 해본 거 캡처한 건데 , 쓱 한번 보시고 참고하시길~^^

가족 그룹 생성 및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은
구글 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

https://support.google.com/families/answer/7007852

 

Google Play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 사용 - Google For Families 고객센터

Google Play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Google Play에서 구매한 앱, 게임, 영화, TV 프로그램, eBook 및 오디오북을 최대 5명의 가족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 가입

support.google.com